동물백과스코티시 폴드 특징 3가지, 스코티시 폴드 유전병

스코티시 폴드 특징 3가지, 스코티시 폴드 유전병

스코티시 폴드란?

스코티시 폴드 특징, 스코티시 폴드 유전병을 알기 전에 스코티시 폴드에 대한 역사를 살펴보면 좋습니다.

스코티시 폴드는 역사가 그리 길지 않은데요. 20C 스코틀랜드 농장에서 출생한 돌연변이 고양이의 후손이 스코티시 폴드 종입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최근에 생겨난 종이죠?) ​

스코티시 폴드의 역사에 대해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돌연변이 고양이와 그 후손들의 귀가 접혀있어 20세기 영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어,이 종을 더 개량하여 상업적인 인기를 끌고자 당시의 브리더들이 브리티시 숏헤어와 아메리칸 숏헤어와 교배를 시킨 것이 지금 우리가 아는 스코티시 폴드 종입니다.

스코티시폴드

하지만 귀가 접혀 있는 성질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던 브리더들은 접혀 있는 특성을 유지 시키고자 폴드(fold)간 근친교배를 시켰고, 그 결과 스코티시 폴드 종끼리의 근친으로 뼈가 심하게 약해져 폴드는 골다공증과 골연골 이형성증 유전병을 타고나는 개체가 많은 악명 높은 고양이 종이 되었습니다.

스코티시 폴드가 갖고 있는 이런 유전병의 특질이 밝혀진 이후에 몇몇 동물 운동가들은 이들의 유전적 고통이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했스니다.

이렇게 태어난 고양이들이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고양이 지식으로 널리 퍼지고 학회에서도 논의가 생기자 영국의 동물운동가들은 생명존중을 위해 스코티시 폴드는 자연히 사라져야 한다며, 고양이 품종등록을 하지 않았습니다.

종을 자연멸종시켜, 고통 받는 고양이들을 더 이상 태어나게 하지 않으려고 한 것이죠.

 

하지만 현재 그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귀여운 외모와 바닥에 앉아 있는 귀여운 자세 세로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끌어 종 구분은 귀가 접히면 스코티시 폴드, 안 접히면 스코티시 스트레이트로 종이 분화되었습니다.

스코티시를 입양하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폴드를 더 선호하는 편인데, 이중 털이 장모이면 하이랜드 폴드, 하이랜드 스트레이트로 이름을 붙입니다.

 

스코티시 폴드의 유전병

스코티시 폴드가 유전병이 있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귀를 접는 유전적 성질이 조상 때부터 전해졌기 때문인데, 이 성질은 몸을 뼈를 다른 형태로 성장시키는 성질입니다.

이 성질이 연골밖에 없는 귀에 더 심하게 발현되기 때문에 스코티시폴드는 귀가 접히는 것이죠. ​

하지만 이 성질은 귀에만 미치지 않기 때문에 ‘유전병’이라고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이 특징이 다리 뼈에도 적용되어 다리가 하중을 지탱하지 못할 정도로 약해지게 되는 것이죠.

나이가 들수록 발병과 진행도가 심해져 평생을 주의해야하는, 집사와 고양이 모두에게 정말 힘들고 고통스러운 유정병입니다.

스코티시폴드

유전적인 조합으로 치자면 귀가 안접힌고양이, 귀가 접힌 폴드를 교배시키면 50% 확률로 건강한데 접힌, 나머지 확률로 건강한데 안 접힌 아이가 태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양업자들은 윤리성보다 이익성을 따집니다.

100% 확률로 귀가 접힌 폴드를 만들기 위해 귀가 접힌 폴드끼리 교배시켜 높은 확률로 귀가 접힌 폴드를 태어나게 만들며, 이들은 유전병에 더 약한 성질을 갖게 됩니다.

 

스코티시 폴드의 외형

귀가 접혀있으며, 얼굴이 모든 각도에서 동그란 원형이며 눈이 크고 동그랗습니다.

코는 다른 고양이들보다 매우 낮고,

일반적인 고양이와 다르게 몸이 전반적으로 동글동글한 편이며 다리와 꼬리, 특히 발이 전체적으로 매우 두툼하고 둔해 게을러 보이기도 합니다.

스코티시폴드스코티시폴드

사람처럼 앉는 경우가 많기로 유명한데 유전병의 영향이며, 유전병이 심해지면 뼈가 약해지고 움직일 때 고통이 생겨 앉아있는 빈도가 늘어나 더 적게 움직이려 합니다. 몸무게는 성체 기준 3~6kg 정도로 중형 고양이!

 

스코티시 폴드의 특징

고양이치고 애교가 많은 편이며, 착하고, 목소리가 작고 주인을 잘 따릅니다.

또한, 잔병치례를 많이 하고 유전적 성질에 의해 평생 동안 유전병 발병 확률이 있는 만큼세밀한 관찰과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동물 파양 카페 및 가정묘인데 유기된 고양이들 중 이 종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완치가 불가능하며 평생 ​엄청 비싼 치료비가 만일의 사태(발병이나 잔병들)를 위한 재정적 여건이 받쳐줘야 됩니다.

글 l 애니멀프레스팀

ⓒ 인간과 동물의 이야기를 전하는 매거진, 애니멀프레스

새로운 이야기
새로운 이야기
많이 본 이야기

오늘의 이야기

12월 1일, 오늘의 띠별 운세

'오늘의 띠별 운세' 2022년 12월 1일 운세는? ▶쥐띠 오늘의 운세 "다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해 주도록 하세요. 너무 맑은 물에는 물고기가 살 수 없어요."60년생 -되로 주고...